인공지능/파이썬

파이썬(Python) - 조건 제어문① IF문

해피밀세트 2020. 2. 18. 19:2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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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F문 

if 조건문 :  
             수행해야할 문장 


if 조건문 : 
             수행해야할 문장 
else : 
             수행해야할 문장 

 

IF문 연습하기


x = "네네"
if x == "네네" :
    print("치킨") 

x = "국어"
if x == "영어":
    print("ABC")
else : 
    print("가나다")

 

if 문에 값이 하나라도 들어가 있다면 True이다. (bool타입 조건 참조) :
if 100:
    print('참')
else:
    print('거짓')

 

if 문에 값이 없다면 False이다. :
if 0:
    print('참')
else:
    print('거짓')

 

and 들어갔을떄 앞의 조건이 False 뒤의 조건을 보지 않는다. :
x = 0
if x>10 and 1/x :   
    print('참')
else:
    print('거짓')

 

and대신 & 들어가면 뒤의 조건도 본다. :
x = 0
if x>10 & 1/x :         
    print('참')
else:
    print('거짓')

 

or도 마찬가지이다. :
x = 0
if x<10 or 1/x :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print('참')
else:
    print('거짓')

x = 0
if x<10 | 1/x :              
    print('참')
else:
    print('거짓')

 

Input 사용

  • Input을 사용하면 코드 출력란에서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다.
  • input안에 입력한 데이터는 모두 문자타입으로 들어간다.

input("이름을 입력하세요 : ")

 

input에 입력한 데이터는 변수에 넣을 수 있다. :
x = input("나이를 입력하세요 : ")
x
type(x)

 

input에 숫자를 입력해도 문자타입으로 변한다. :

100 in x   # False
'100' in x  # True

만약 계속 숫자타입으로 쓰려면 데이터 타입을 바꾸어야 한다.

형 바꾸기 (문자 -> 숫자) :
x = int(input("점수를 입력하세요 : "))   #숫자형(int)으로 표현됨
x
type(x)

 

조합데이터 타입 별 값의 True / False 비교

x = [1,2,3]
y = [3,2,1]

if x == y :
    print('')
else :
    print('거짓')

x = (1,2,3)
y = (3,2,1)

if x == y :
    print('')
else :
    print('거짓')

x = {1,2,3}
y = {3,2,1}

if x == y :
    print('')
else :
    print('거짓')

거짓

거짓

(값을 기준)

 

 

 

if구문을 한줄로 만들기

규칙 :
변수
= <True일때 출력> if <조건문> else <False일때 출력>

예)
점수가 500점 이상일때 보너스 점수 50점을 얻는다. 총점을 출력하자.

score  = 700
bonus = 50
total = score + bonus if score >= 500 else score 
print(total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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